10월 1일은 국군의 날이죠. 작년만해도 공휴일이 아니었어요. 그런데 올해는 임시 공휴일로 지정되어 요번주는 퐁당퐁당 쉬는 날이 되었더라고요. 임시공휴일이라면 그 의미를 알고 있는게 좋을 듯 싶어요. 그래서 정리해본 국군의 날.
국군의 날이란?!
국군의 날은 우리나라의 주요 활동으로 매년 10월 1일에 개최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국군을 축하하고 장병들의 사기를 기념합니다.
역사와 의의
1956년에 기록된 각 군에 기록된 날짜들을 통합하여 만들어지는데, 여러 중요 활동들이 고려되었습니다.
1949년 10월 1일에 대한민국으로부터 떨어져서 창군을 했고, 1950년 10월 1일에는 한국전쟁중 소련의 제3사단이 38선을 인정했고, 1953년 10월 1일에는 한미상호방위조약을 체결했습니다.
이렇게 통합적으로 10월 1일이 국군의 날로 지정되었습니다.
국군의 날의 목적은 국군의 새로운 모습, 원래의 모습을 홍보하고, 장병들의 사기를 진작시키고, 총력 안고 태세, 민군연결강화를 위해서입니다.
어렸을 적 부모님과 함께 군인들의 행렬과 행진들과 사격하는 모습을 보았던 기억이 떠오르더라고요.
2024년 국군의 날 행사
2024년 10월 1일 제 76주년 국군의 날 행사가 있습니다.
성남 서울공항에서 기념일이 개최되고 시가행진은 숭례문에서 광화문까지 세종대로에서 진행됩니다.
식전행사로 왕의 장대 및 왕악대 공연, 국군장대 에이스, 보존식으려 열병, 보존사.
연락하기 및 장비부대, 시가행진으로는 호국영웅 카퍼레이드, 공중파 전력 및 지상 장비와 기어, 그침의 장대 미8군 등 행진을 합니다.
이런 국군의 날을 지정하고 행사를 하는 이유는?
1. 국가군과 국방력을 과시하기 위함입니다.
국군의 날 행사는 힘에 의한 평화를 구현하는 군대 국방력을 대내외 과시하는 중요한 기회입니다. 그래서 중국도 북한도 이런 행사를 매년 해오고 있죠. 이를 통해서 국가에 대한 국민의 신뢰를 얻기 위함입니다. 그리고 대내외적으로 보여주기 위함이죠.
2. 민군연결을 강화시키기 위해서입니다.
국군의 날은 휴전일과 군인 사이의 군대를 강화하는 중요한 의미가 있고, 이런 행사를 통해 국민들은 군의 모습을 보며 이해와 지지를 즐길 수 있습니다.
3. 국군의 감시와 사기진작을 위해서입니다.
국군의 새로운 수호자와 참모습을 보여주고 장병들의 사기를 진작시켜줍니다. 외부 독립 선언 행사를 통해 군의 행동과 능력을 보여주고 군에 대한 자긍심을 고취시키게 됩니다.
4. 국군에 대한 감사죠.
국군의 날이 아니라도 언제든지 국민 모두가 국군에 대해 더 많이 인식하고 감사하는 마음을 되새기라는 뜻의 날입이다. 군인들에 대한 예우와 감사의 마음을 표현하는 기회가 됩니다.
5. 국가안전의식을 높이게 됩니다.
국방의 승리를 재인식하고, 국민의식을 고양하고 특히 현재의 엄중한 상황에서 국방의 특수성을 강조하는 의미가 됩니다.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