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 국내에도 생긴 모두의 화장실.
이젠 성별, 성지향성, 성 정체성 장애유무 상관없이 사용가능한 화장실이 생겼다고해요. 영아의 부모, 성소수자, 성별이 다른아이와 보호자, 장애인등 모두를 위한 화장실 표시입니다. 음성지원과 점자도 지원되고 핸드레일, 접이식 의자와 샤워기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손씨슨 ㄴ세면대와는 별도로 생리컵 세척 전용 세면대도 있다고하니, 이런 화장실은 정말 많아지면 좋겠어요.
단점이 한번에 한명만, 1팀만 사용가능한거라 더 많아지면 좋겠어요. 어디 놀러가거나 밖에 나가면 아이와 보호자의 성별이 다르면 화장실 사용하는게 어렵잖아요.
모두의 화장실은 세계적으로 확대되고 시행되고 있다고해요. 오바마 대통령일때 백악관에 모두의 화장실을 설치했다고하네요. 그리고 미국의 주요 대학들 건물에도 성 중립 화장실이 있고 스웨덴은 이미 공중화장실의 70%가 모두의 화장실이라고해요. 문화적인 거부감과 비용적인 문제로 반대여론도 있지만, 완공까지 5년이나 걸렸다고해요.
전문가들은 화장실은 우리 사회의 축소판과 같다며 모두의 화장실은 누구도 배제되지 않는 사회를 만들기위한 실천이라고하네요. 누군가에게는 고작 화장실일지라도 화장실 하나가 사회의 인식을 바꾸는 출발점이 될수 있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권리부터 차별받지 않아야 한다는 취지의 모두의 화장실, 좀더 평등한 사회를 위한 출발점이 되었으면 합니다.
12. 운전면허 첫번째 합격자!
운전면허증은 만 18세가되면 모두가 취득해 국민 약 3300만명이 가지고 있는 국가 고시 자격증이죠. 우리나라 최초 1호로 운전면허증을 딴 사람은 누구일까요?
1913년 약 110년전
그래서 강습료는 필요없고 월급을 주겠다고 이제 말발굽 대신 바퀴달린 자동차를 타라고! 그렇게 겨우 10명이 수강생으로 옵니다. 10명중 우리날 1호 운전면허 소시자가 나옵니다. 바로 자동차 회사를 설립한 낙산부자 이봉래의 아들이에요. 당시 운전면허 시험대신 학원 졸업시 면허를 발급했다고해요.
1913년이면 자동차 자체가 없고 운전이란 개념도 모르는 시대죠. 그래서 운전자와 운전면허증은 귀했을거에요. 지금은 흔한 자격증이지만, 그땐 귀했던 자격증, 우리모두 운전면허증 처음 땄을때 마음으로 항상 안전운전합시다.
11. 소보험으로 시작된 한국 보험의 역사.
실비나 자동차와 화재의 보험 하나씩은 필수죠. 우리나라에서 최초 보험은 과연 언제 누가 보장받았을까요? 우리나라 1호 보험은 바로 소보험이라고해요.
우리나라는 소로 농사일, 집매매, 자녀 등록금을 해결했잖아요. 소팔아서 등록금주고 그랬죠.
우리나라에서 대조선보험회사를 토앻 최초로 보험이 도입됐을당시 사람이 아닌 소가 보험가입대상이었다고해요.
현재가치로 환산하면 3만원을 내고 보험을 가입하면 소 크기에 따라 120만원에서 300만원까지 줬다고하네요.
농상공대신 이윤용이 보험가입 안하면 거래 못하게하라고했지만 당시 백성들은 보험제도가 낯설고 보험보다는 세금으로 생각해 가입하는 사람들이 없었다고해요. 그래서 제도화되지 못한 소보험. 우리 역사와 함께한 보험 1호 앞으로 든든하게 보장해주세요.
10. 한국 최초의 너튜브.
동료들이 실연당한 남성을 위로해주고 있는 모습인데 1분 42초의 짧은 영상이에요.
동영상 플랫폼의 새 역사를 쓴 너튜브계의 선구자입니다.
9. 주말이 2.5일 길어진 나라.
요즘 직장인들은 금요일에 퇴근하면 주말은 쉴수 있지만, 일하는 평일에는 진짜 시간이 안가죠. 그래서 4일 근무제해서 수요일에 쉬는것도 좋을거 같아요?! 주말은 순삭이고 금토일 삼일쉬면 또 나가기 싫으니까 수요일 쉬는거 괜찮을거 같아요. 직장인의 불치병인 월요병이 만연하죠. 게다가 요즘은 워라밸을 중시하죠.
전 세계적인 화두가 되는게 주 4일제 근무에요. 스페인과 벨기에등에서는 주4일제 실험을 하고 있다고해요. 일부 다국적 기업들은 이미 하고 있다고, 아직 국가적 차원에서의 공식 정책으로 채택된곳은 없습니다.
우리나라만 해도 주 6일제에서 5일제로 바뀔때 파장이 엄청났죠. 당시 주 5일제도입으로 갖가지 우려들이 난무했죠. 경제가 망한다는둥, 새로운 정책이 나타날때는 그런 저항은 어쩔수 없는거 같아요.
하지만 변화를 두려워하기보다는 적절한 답을 찾는게 더 중요합니다.
주 5일제가 자리 잡기전 주 5.5일제로 서서히 적응하려는걸까요? 우리에겐 생소한 4.5일제 무슨차이가 있을까요?
아랍 에미리트의 기존 근무 정책은 주 5일제로 2022년부터 공공기관과 학교등 공공 부문에 주 4.5일제를 우선 적용합니다. 금요일 오후~ 일요일 총 2.5일로 주말이 길어지는거죠.
주 4.5일제 도입에 대부분은 긍정적인 반응에 직원들 만족도도 높아서 결근률이 55%나 감소했다고해요. 주말에 시작되는 금요일에 보육기관과 방과후 학원에 대한 수요도 급증했다고해요. 주 4.5일제 도입이 가져온 긍정적인 변화!!
길어진 주말동안 소비도 늘어나 경제가 활성화되는 선순환이네요. 아랍에미리트가 주 4.5일제의 모범 사례가되어 주 4일제가 되면 좋겠네요. 우리나라도 언젠가 주 4일제가 당연해지는 날이 오지 않을까요?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