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물상, 유귀열의 넓적 깍두기 레시피.




일교차가 심한 요즘 날씨, 찬바람 가득한 가을 뒷골 찌릿함 가득하죠. 수축하는 느낌이 오는건 바로 혈관이 수축하는거라고해요. 목당김, 근육 뻣뻣, 손발 차갑고 저린 증상이 나타나는게 모두 혈관 수축이 원인입니다. 

날씨가 쌀쌀해지면 오는 혈관수축은 요즘 가장 주의가 필요합니다. 혈관이 수축해 잘못되면 혈관이 막힐 수 있습니다. 뇌혈관이 막히면 뇌졸중, 심장혈관이 막히면 심근경색증이죠. 30대, 40대도 절대 안심할 수 없는 혈관건강법.!!


무는 가을에 수확하는데, 지금이 바로 무 절정기입니다. 가을 무는 인삼과도 안 바꾸죠. 무에는 비타민C는 항염 작용을 하며 염증을 제거하는데 탁월합니다. 혈관 속 염증은 나쁜 콜레스테롤, 중성지방으로 생깁니다. 혈관속염증을 없애는게 무의 비타민c입니다. 

무는 칼륨이 풍부해요. 칼륨이 나트륨을 빼주어 혈압을 잡아주고 식이섬유가 많아 콜레스테롤을 낮춰줍니다. 



익기전에 맛있는데 익으면 더 맛있는 깍두기 만드는 법. 3일 단축 즉석 깍두기.



무는 깍두기 모양으로 안 썰어요. 깍두기를 넓적하게 썰면 절이는 시간이 단축되고 골고루 아삭한 식감을 낼 수 있습니다. 

1. 무 1개를 가로로 1/4조각 내 1cm 두께로 썰어주세요.





무가 크다고 생각되면 1/4조각을 한 번 더 잘라주세요.








10분만에 무 절이는 방법은 약 40도의 따뜻한 물을 사용하면 무를 빨리 절일 수 있습니다. 따뜻한 물에 소금 한 큰술, 설탕 네 배를 넣으면 삼투압 작용으로 빨리 절여지고 물이 잘 빠져요.

40도의 물에 소금 1큰술, 설탕 4큰술을 섞고 무를 넣고 10분간 절여주세요.



무 1개를 기준으로 절임 물 만드는 절대 비율은 소금 1: 설탕 4입니다. 절임무에 단 10분 절여주세요. 국밥집의 달고 시원한 깍두기 맛이 나요.








양념은 사과 1/4개, 양파 반개, 마늘 한줌(6~8개), 새우젓 1큰술, 멸치액젓 5큰술, 식은 밥을 넣으면 깍두기에 물이 덜 생겨요. 찬밥 수북하게 2큰술, 매실청 크게 2스푼 넣고 갈아주세요.



굵은 고춧가루를 사용하면 국물이 시원해집니다. 믹서에 간 양념에 굵은 고춧가루 5큰술을 넣고 섞어주세요.




그리고 바로 먹어도 새콤달콤 맛있는 식재료는 요구르트라고 해요.






깍두기를 익히지 않아도 톡쏘는 맛을 내는게 요구르트입니다. 사이다는 넣으시면 안 돼요. 사이다는 동치미가 막 익었을 때 아직 맛이 안 들었을 때 살짝 섞어 먹는 용도입니다.

고춧가루 넣은 양념에 요구르트 2병을 넣어주세요.


요구르트가 젖산의 양분으로 작용을 합니다. 젖산을 활발하게 하여 숙성을 도와주고 당분이 효소작용을 해 발효를 빨리할 수 있게 해 감칠맛을 내줍니다. 혈액순환 개선에 좋은 유산균은 혈관 속 콜레스테롤을 제거해주고 콜레스테롤의 혈관 침착을 막아줍니다. 

혈관을 튼튼하게 만들어 주는 데 좋고 각종 성인병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무와 요구르트, 혈관 건강의 최고의 조합입니다. 





양념장에 무를 넣고 버무리다가 갓, 쪽파를 3cm 길이로 썰어 마무리해주세요.

갓이 없으면 쪽파로 대체 가능합니다. 


 


기다릴 필요 없는 넓적 깍두기,  지금 담갔는데 익은 맛이 나요. 


출처: 살림 9단의 만물상




댓글 쓰기

0 댓글